연예기획자 겸 음악 프로듀서. ADOR의 설립자 겸 CEO - 민희진 , Min Heejin

출생
1979년 12월 16일 (44세)
국적
대한민국
본관
여흥 민씨 (驪興 閔氏)
현직
ADOR CEO
ADOR 총괄프로듀서
학력
서울여자대학교 (시각디자인학 / 학사)
직업
기업인, 연예기획자, 음악 프로듀서
소속사
ADOR (설립자 겸 CEO)
이력 SM엔터테인먼트 (2002년 ~ 2018년)
  HYBE (2019년 ~ 2021년)
경력
HYBE CBO[2] (2019년 ~ 2021년)
SM엔터테인먼트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2002년 ~ 2018년)
별명
미니진, 대퓨님
수상
2022년 마마 어워즈 브레이크아웃 프로듀서
2021년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브랜드&커뮤니케이션부문 본상
2023년 제38회 골든디스크어워즈 제작자상

 

대한민국의 연예기획자 겸 음악 프로듀서. ADOR의 설립자 겸 CEO.


2002년, SM엔터테인먼트에 공채 직원으로 입사하여 소녀시대, SHINee, f(x), EXO, Red Velvet, NCT의 실험적 콘셉트를 주도 했다. 2009년 이후 발매된 많은 앨범 콘셉트와 앨범 아트들이 그녀의 손을 거쳤다.

소녀시대의 그룹명이 정해지자마자 이수만에게 직접 이미지맵을 만들어서 '어떤 소녀'여야 하는지 프레젠테이션했고, 이것을 계기로 차차 영역을 넓혀가서 비주얼 디렉터라는 직함을 받게 된다. 이후 거듭 승진하여 SM의 아트디렉트 총괄이사까지 올라갔다. SM이 추가로 등기이사에 이름을 올린 4명 중 1명. 2002년 입사 초기에는 20대 중반의 평범한 회사원이었다. 하지만 그녀가 아티스트 콘셉트에 손을 대기 시작한 2009년부터 조금씩 이름이 오르더니 SHINee와 f(x)가 본격 궤도에 오르고 2013년, f(x)의 정규 2집 앨범 Pink Tape 아트필름을 제작하며 SM 팬덤 외부에도 이름을 알렸다.

결국 2017년에 SM의 등기 이사가 되었다. 공채 신입사원으로 시작해서 이직, 박사, 연구결과가 아닌 승진으로만 SM이라는 대형 기획사의 임원 자리까지 오르는 전설적인 커리어를 쌓아 업계에 남을만한 샐러리맨이 되었다.


2019년 들어 SM 이사직 명단에 이름이 올라가지 않은 걸로 보아 퇴사했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으며, 휴식 이후 타 회사 이적 혹은 개인 회사 설립 등의 얘기가 나오고 있다. 그동안 디렉팅 참여 비중이 아주 높았던 Red Velvet의 앨범에도 이름이 올라가지 않은 것으로 볼 때, 퇴사한 것이 확실해 보인다. 인터뷰에서 밝힌 바에 의하면, 일종의 번아웃 증후군으로 인해 퇴사했다고 한다. 한 달에 뮤직비디오를 5개씩 촬영하며 휴가도 가지 못할 만큼 너무 바빴고 힘들어졌다고 한다. 결국 이수만을 찾아가 고충을 털어놓으며 두 사람 다 펑펑 울었고 퇴사로 이어졌다고 한다.

이후 빅히트엔터테인먼트 레이블의 걸그룹 론칭 담당을 포함한 브랜드 총괄 임원으로 합류했다는 사실이 기사화되면서 빅히트 소속으로 활동하게 되었다. 기사에 밝혀진 바에 따르면 2018년 하반기에 퇴사 후 많은 회사들의 러브콜을 받았으며 고심 끝에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에 합류하기를 결정했다고 한다. SM→빅히트로 옮긴 민희진, 신사옥 총괄 맡고 연봉 5억 넘었다

빅히트엔터테인먼트에는 여자 연습생이 없으므로, 같은 레이블인 쏘스뮤직에서 2021년에 데뷔할 걸그룹 론칭을 주도하고 있다. 빅히트 방시혁 "쏘스뮤직, 민희진과 걸그룹 론칭 준비"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의 새 사명 HYBE의 브랜드 디자인 총괄을 맡았고, 공간디자인과 신사옥 설계까지 적극적으로 참여했다고 한다. HYBE: NEW BRAND PRESENTATION 그런데 하루에도 열 두 번씩 신사옥 프로젝트를 수락한 스스로를 자책하고, 원래 잘 우는 타입이 아닌데 여러 번 울면서 일했을 정도로 너무 힘들었다고 한다.


2021년 4월 6일, W매거진과의 인터뷰에 응했다. 업계 전반과 브랜딩에 대한 민희진의 남다른 생각을 엿볼 수 있다. '하이브' CBO 민희진이 밝힌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신사옥 비하인드 스토리에 의하면 HYBE에 CBO로 입사할 때 3가지 과제를 제안받았다고 한다. 첫째, 회사의 리브랜딩 프로젝트는 사명을 '빅히트엔터테인먼트'에서 'HYBE'로 바꾸며, 용산 신사옥 전체 인테리어까지 완수했다. 둘째, 걸그룹 론칭은 쏘스뮤직과 합작하여 2019년부터 진행한 플러스 글로벌 오디션을 통해 뽑은 멤버들로 2021년에 데뷔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연기되었다. 셋째, 민희진의 레이블 ADOR 설립이 예정보다 빨라져서 플러스 글로벌 오디션에서 직접 뽑았던 데뷔조 멤버들을 ADOR에서 2022년 3분기에 데뷔시키게 되었다. 결국 3가지 과제를 모두 완수하게 되어 HYBE CBO를 사임하고 ADOR CEO로서 활약하고 있고 '대표님'이라는 호칭으로 불린다고 한다.


2021년 11월 12일, 민희진의 레이블인 ADOR가 출범했다.

2022년 3월 24일, 웹진 비애티튜드와의 인터뷰에 응했다. 유 퀴즈 온 더 블럭 출연 이후의 이야기와 더불어 새 걸그룹 론칭 관련 이슈, K-POP 산업에 대한 견해 등 기존의 인터뷰들보다 더 상세한 이야기들을 다룬다. Part 1. 민희진에 대해 얼마나 아시나요? Part 2. 민희진의 세계에 잠입하기 민희진은 SM엔터테인먼트에 있을 때도 아트 디렉팅에만 국한해 일해온 것이 아니라 비주얼의 영역을 넘어 꾸준히 악곡 선정과 방향성에 대한 의견을 내왔고, 음반명도 바꾸고 본인이 이견을 제시해 유례 없던 직원 투표로까지 이어져 무려 타이틀곡까지 바뀐 적도 있다고 한다.


2022년 8월 10일에 중앙일보, 9월 9일에 SBS 나이트라인 초대석에 출연하여 인터뷰를 진행했다.

2022년 12월 14일 방송된 유 퀴즈 온 더 블럭에서는 '어텐션' 특집을 맞아 뉴진스와 함께 출연했다.

2024년 4월 22일, 민희진 자신이 대표로 있는 ADOR를 독립시키려 했다는 의심을 받고 본사인 하이브로부터 감사를 받았다.


SM을 퇴사하고 HYBE에서 ADOR를 설립하여 CEO로서 전권을 가지고 팀을 총괄 프로듀싱하는 입장이 되어서부터는 그간 보여지지 않았던 면모가 많이 드러나고 있다. NewJeans의 데뷔를 아무런 티저 영상 혹은 프로모션 이미지 없이 뮤직비디오부터 공개하거나, 뮤직비디오 제작 경험이 없던 광고/영화 제작사인 돌고래유괴단에 NewJeans의 Ditto와 OMG의 뮤직비디오 제작의 전권을 맡기는 등의 파격을 보여 주었다. 자신이 모든 작업물들의 퀄리티를 깐깐하게 하나하나 챙기기보다는 믿고 맡길 수 있는 사람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전폭적으로 지원해 주는 리더십이 새롭게 부각되고 있다. 또한 유퀴즈나 뉴스 인터뷰 등에 직접 출연하거나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활용하여 소속팀을 프로모션하거나 티징하는 등 자신의 모습을 대중에게 보다 많이 드러내고 있다. 본인의 레이블인 ADOR 소속 NewJeans를 프로듀싱해왔고, 최근에는 방탄소년단 뷔의 솔로 앨범 프로듀싱에도 참여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