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새봄 saddummy

반응형

서새봄 saddummy

다른 활동명
서새봄냥
본명
고은아
출생
1988년 9월 23일 (36세)
국적
대한민국
신체
157cm, 42kg
가족
부모님, 언니
직업
치지직 스트리머, 유튜버
MBTI
ENFJ
첫 방송일
2010년 8월 23일
+5166일째
트위치 첫 방송일
2016년 11월 18일
+2887일째
팬덤
개굴단, 봄모노
별명
새봄추, 태산새봄, 때봄, 때봄추, 때보미, 트위치의 아이돌, 스머니
방송 장르
종합 게임, Just Chatting, 영상 도네이션

 



대한민국의 인터넷 방송인. 트레이드 마크는 볼에 그려놓은 토끼(고양이) 수염, 고양이귀 머리띠, 코스프레 의상.

■ 새봄TV 채팅 룰

1. 욕설/도배/성차별/타 스트리머 비하/장애인 비하 채팅은 경고 없이 BAN을 당할 수 있어요~!
2. 지속적인 공격적 채팅/시비거는 채팅, 재미 위주가 아닌 이악물고 '누물보?','노잼', '딴겜무새'를 포함한 기타 방송 진행에 영향을 주는 악성 채팅 또한 BAN 사유가 됩니다!
3. 채팅 내에서 아이디 언급, 친목 금지! 시청자 저격용 발언, 후원에 비꼬는 말 금지!
4. 게임 중에는 게임에 더 몰입하거나, 집중하기 위해 채팅창을 1~3분 못볼 수도 있어요.(특히 스토리 게임!) 새봄이와 소통하고 싶다면, just chatting 시간을 이용해 주세요 :3

방송일은 랜덤이며 휴방은 보통 휴방 전이나 당일에 팬카페 에서 공지가 올라온다. 방송 시간은 보통 22~24시 사이, 특별한 일정이 있을 경우 다른 시간대에 방송을 킨다 그리고 다음날 오전 8시에서 12시까지 혹은 최대 오후 5시까지 평균 12시간 이상 꽤 길게 방송한다. 한국 남성 종합게임 스트리머 중엔 한동숙이 가장 긴 방송시간을 자랑하는데, 여성 게임 스트리머들 중에선 서새봄이 평균 방송 시간이 제일 길다. 오죽하면 하루에 12시간 넘게 방송만 하는 한동숙도 서새봄을 두고 "내가 방송 좀 줄이라고 할 수 있는 사람은 서새봄밖에 없다"고 할 정도. 이런 긴 방송시간 때문에 일반적으로 방송을 1부, 2부, 혹은 그 이상으로 나눠서 정해놓고 시작한다. 1부 시작 이전에는 일단 밥을 먹으며 IRL 시간을 2~3시간 정도 가지는 데 본인이 좋아하는 주제나 관심있는 주제 혹은 진지한 얘기가 나오면 봄찬호 모드가 발동하며 게임 시작 시간이 살짝 늦어지기도 한다. 도네를 일정시간 열고 닫음에도 불구하고 중간중간 봄찬호 모드와 엄청난 도네양으로 매번 IRL 시간이 점점 길어져 3시간에 가까워지는 경우가 잦아 마지막 도네는 조금씩 빠르게 넘기려 노력하는 중이다.


때문에 생활 습관을 정해 건강을 유지하려고 방송 시작과 종료 시간을 정해놓고 한 적도 있었는 데, 가끔 게임에 푹 빠져 수 시간을 훌쩍 넘겨 종료해 버리면 그만큼 피로도 쌓여 다음 날 방송에 악영향이 생기는데 이에 일부 시청자가 불만을 제기하자 방송 시간을 다시 '내맘대로' 로 환원시켰다. 또한 본인이 피로하고 몸 상태가 안 좋다고 자각하면 시작부터 버츄얼 캐릭터를 사용하며 노캠으로 진행한다.

게다가 다른 게임 스트리머들은 자신이 진짜 재미있고 익숙하거나 주력으로 미는 게임(예, 배틀그라운드, 롤 등)이나 장르에 치우치기 쉽지만 게임들을 종류불문하고 한번씩 해보며 한 번 시작하면 아무리 게임 오버를 여러번 당하거나 재미를 못 느껴도 어느 단계에 이르거나 끝을 보기 전까지는 계속 이어나가려 한다. 다만 사전에 찍먹이라 알리거나 반응이 너무 안 좋을 경우 엔딩을 보지 않고 끝낸다.

매일 방송 시작 약 40~80분 전에 그날 방송을 공지한다.(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루리웹, 팬카페). 그리고 의상 및 방송준비를 마친 후, 그날의 모습을 캠으로 찍어 올려두었던 공지에 첨부를 하는 방식이다. 방송시간이 랜덤인 스트리머 대부분 공지를 하지 않아 방송알림이 필요하다거나 공지를 올리더라도 방송을 켠다는 짤막한 공지를 올리는 경우가 많은 것에 비하면 아주 굉장히 성실한 편이다.

방송은 먹방부터 시작하고, 방송 종료 시마다 시청자들에게 선착순으로 노래 3곡을 신청받아 틀면서 방송에 대해 피드백을 나누고, 3곡이 끝나고 나면 공식 방종송인 “하리 - 니가 좀 짱인 듯”을 틀며 방송을 마무리한다.


주 수입원으로는 트위치 구독 및 도네이션이 있다.
구독은 매일 방송마다 약 2~50명 정도 구독한다.
{구독종류로는 (초급, 중급, 고급)냥이로 각각 0.5만, 1만, 2.5만}
영상도네는 IRL 시간 중 텍스트 도네이션이 끝나면 1분 정도 열어 20개 정도 받는다.
(건당 최소 5,000~ 1,2000원까지.)
텍스트 도네이션는 13시간 방송 중 하루 수십~수백 건 이상이다.
(건당 최소 1,000원에서 최대 1,000만까지)
부 수입원으로는 유튜브 광고(구독자 37만), 배너 광고 스폰, 게임회사 게임플레이 광고 스폰 등이 있다.
위에서 언급한 도네이션 상한선인 1,000만 원짜리 도네를 3번이나 받은 적이 있다. 놀랍게도 3번 다 같은 사람이 도네했다! 1 2

트위치로 이적한 후 방송 내에는 밴 권한을 가진 매니저를 따로 두지 않고 직접 보고 판단한 후 밴을 먹인다. 밴 관련해서는 상당히 관대하고, 밴 직전에는 유예까지 두는 등 밴 직전까지는 끝까지 존중해 주지만 일단 밴이 들어가면 무릎을 꿇고 빌거나 도네로 얼마를 쏘든 상관없이 절대로 얄짤없다. 정도가 심한 경우는 생방도중 밴을 먹이나 대부분은 이메일이나 팬카페 등을 통해 시청자들이 보내주는 캡쳐본과 대화기록본을 보고 밴을 설정한다. 이메일의 신고글들은 스트레스를 받아 잘 확인하지 않는다.


유튜브에서도 트위치처럼 자주 업로드하며, 보통은 종합 게임, 스트리머, Just Chatting 등 관련 콘텐츠를 올린다. 이는 유튜브에서도 해당된다. 다만, 가끔은 유튜브에서 야외 방송 및 브이로그 관련 영상을 올리기도 한다. 트위치 야외 방송은 주로 갤럭시 S22 울트라로 진행한다.

버튜버 캐릭터의 닉네임은 '@(알파)냥'이다

코스프레를 매우 좋아하며, 매 방송마다 의상을 바꾼다. 과거 방송에서 일본 애니를 같이 보는 콘텐츠도 진행했을 정도로 일본 애니메이션을 좋아하며 애니메이션 주제 대화 또한 좋아한다고 한다. 하지만 일본 애니를 함께 보는 콘텐츠가 저작권을 이유로 중단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간혹가다 방송에서 애니메이션 관련 이야기를 하기도 한다. 대부분은 영도 때문이지만. 2024년인 지금까지도 쉬는 날에는 애니메이션을 본다고 한다. 본인이 말하길 '애니메이션은 시간을 내서 보는 것이 아닌 그 자체로 인생이다' 라고. 오타쿠는 결코 부끄러운 취미가 아니라고도 말했다.

매번 방송을 할 때마다 양 볼에 검은색 선 2개를 그리거나 붙여 토끼 수염(?)처럼하고 하는데, 이 토끼 수염은 처음에 오버워치 D.Va의 얼굴 문양에서 따온 것으로 방송 초창기에 자신의 트레이드 마크로 설정했던 것이다. 처음에는 D.Va처럼 분홍색의 얇은 삼각형 모양으로 수염을 그렸으나 어느 순간부터 검은색 굵은 2줄로 바뀌고 점점 얇아져서 현재의 얇은 선 2줄로 바뀌었다. 가끔 LOL의 아리같은 특수 코스프레를 하는 경우 수염이 3줄로 늘어나기도 한다. 그리는 데 생각보다 시간이 걸리는 듯. 이에 관련된 훈훈한 이야기가 하나 있는데, 사실 방송 초반 인기몰이가 안 되자 여러 해결책을 물색하고 있던 중 여우아재(DrAquinas)가 "수염을 그려보는게 어떻겠냐" 하고 아이디어를 제공해 줬다고 한다. 그리고 서새봄은 이에 대해 두고두고 감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과거 WOW 방송 시절부터 산전수전 다 겪은 14년차 베테랑 방송인답게 멘탈이 굉장히 강한 편이다. 물론 여기까지 오기까지 사건 사고나 루머가 전혀 없었던 것도 아니나 특유의 관록으로 이런 것들을 적절하게 해결하고 처신함으로서 유명한 강철의 멘탈술사 스트리머가 된 것이다. 하지만 반대급부로 게임 이해도 및 통찰력, 시야, 길찾기, 컨트롤 등 게임 관련 모든 피지컬은 매우 낮은 편에 속한다.유튜브 아이콘 이 영상에서 보다시피 아예 보스가 공격하는 방향으로 이동한다던가 하는 매우 한심한 컨트롤을 볼 수 있다. 심지어 파이널 판타지 7 리메이크 때는 기본 장비 시스템인 마테리얼 연계를 이해하지 않고 엔딩을 봤으며 지금도 모른다. 이러한 특징이 웃음과 귀여움을 일으키면 장점이겠지만, 너무 과하면 스트레스를 주고 게임 내의 기술 연출을 보지 못하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한다. 그렇기에 이 점을 참고하면 방송을 보며 노는 시간이 단점을 장점으로 승화시키는 기술을 연마할 수 있는 자기계발 시간이 될 것이다.


그럼에도 게임에 대한 근성이 굉장히 강하다. 보통 여성 스트리머의 경우 체력상 방송시간이 10시간을 넘기는 경우가 많지 않은 데도 불구하고 정기휴방일 외에는 12~14시간 정도를 꼬박꼬박 심지어 음성만 들려주는 상태로라도 방송하는, 신체 건강한 남자 스트리머도 소화하기 힘든 하드한 방송 스케줄을 가지고 있다. 모 봄청자가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18년도 3월 말에 9일 간의 방송 시간은 총 109시간 34분으로 하루 평균 12.2시간을 방송하였다고 한다. 이것은 OECD 내 근로시간 1위에 달하는 멕시코의 하루 평균 노동 시간인 6.2시간의 두 배가량이 되는 대단한 노동 시간이다. 다른 것은 몰라도 방송 시간적인 측면에서는 시청자 모두들 대단하다고 감탄하는 편. 이렇게 긴 방송 시간 때문에 평일의 경우 수면시간이 2~6시간으로 굉장히 짧고 불규칙하여 정기휴방일에 10시간 이상씩 잠을 몰아서 잔다고 한다. 체력과 마찬가지로 말을 많이 하는 스트리머답게 성대도 매우 강한 편이다. 노래 부르는 것을 굉장히 좋아해 게임 방송이 끝나고 삘을 받은 경우에는 그대로 노래 방송으로 달리기 시작해 몇 시간동안 쉬지 않고 노래를 부른다. 이 경우 컨디션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3~4시간 정도에 약 70~90곡 정도를 소화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목이 전혀 가거나 쉬는 것을 보지 못할 정도. 최근 유행했던 Golfing Over It with Alva Majo에서도 음성녹음도네의 유도를 통해 소리를 엄청나게 지르곤 했는데 이어서 말하는 것을 들어보면 하나도 변하지 않는 목소리를 볼 수 있다. 캠을 보면 노래를 부르거나 소리를 지를 때 눈을 감고 약간 위를 보며 주먹을 꼭 쥐고 목소리를 높이는 데 그 모습이 미어캣을 닮았다하여 미어캣 창법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자칭 무엇인가 하나에 꽂히는 기벽을 갖고 있다고 한다. 과거 학창시절엔 국사에 꽂혀 아직도 관련 내용들을 자세히 기억하고 있을만큼 열심히 공부한 적이 있으며, 대학교 시절에는 WOW, 다음으론 롤에 꽂혀 사회생활에 지장이 갈 정도였다고 한다. 현재에는 게임방송에 꽂혀있다고 언급하였으며, 엄청난 방송 분량과 방송 콘텐츠를 굉장히 신경 쓰는 것을 보면 아주 잘 알 수 있다. 자신이 정말 흥미를 느끼는 분야에 무섭도록 집중하는 경향이 있어 방송 도중에 과몰입하게 되는 게임들은 “위험하다”라고 말하며 방송을 위해 어느 정도 거리를 두는 편.

게다가 본인보다 반려묘인 은돌이의 식비가 더 든다고 밝힐 정도로 굉장히 소식한다. 과거 대학생 시절 아침에 김밥 한줄을 사 아침에 2개 점심에 3~4개, 저녁에 나머지를 먹는 것으로 하루 식사를 떼운 적이 많았다고 한다. 현재도 그대로라 매번 방송 시작을 하고 밥을 먹을 때도 몇 숟갈 먹다 배부르다며 남기거나 방송 도중 허기가 찾아오는 것을 막기 위해 억지로 꾸역꾸역 먹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또한 게임이 너무 재미있어 방송 시간이 길어질 경우, 중간에 밥을 먹으면 식곤증이 온다고 식음을 전폐하고 하기도 한다. 그래서 굉장히 마른 편이지만 요즘은 먹는 양도 약간 늘었고 시간대가 시간대인지라 조금 살이 쪘다고 한다. 하지만 방송을 하지 않는 휴방이나 방송을 마친 뒤에는 충분히 음식을 섭취한다고. 단지 방송이 있는날은 자기 자신의 관리와 건강 및 식곤증등의 문제로인해 가능한 덜질리고 먹기 쉬운 매뉴를 택한다고 한다.

다만 간식에 대해선 관대한지 식후, 방송 중간중간 과자들을 먹기도 하는데 포X틱, 포X칩 등 감자가 들어간 과자가 상당하다. 음료수로는 콜라를 굉장히 선호해 방송 때마다 대용량 텀블러에 담아두고 먹곤 한다.


동물과 귀여운 것을 굉장히 좋아한다. 영상도네로 귀여운 동물들이 나오는 경우가 잦은데 이때마다 매번 귀여움에 폭행당하곤 한다. 눈물도 많은 편이라 게임 도중 슬픈 장면이 나오면 눈시울이 자주 붉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예체능 쪽에서 공부하고 일했던 것만큼 감수성도 풍부해 감정 이입을 굉장히 잘하는 편...이지만 수렵 혹은 적으로 나온다면 '미안해' 하며 주저없이 썰어버린다.

종합적인 반사능력과 순발력을 요구하는 게임들에 취약하며, 오버워치 심해(구멍) 4대장 중 한 명이기도 하였을 정도로 시도하는 게임마다 여지없이 낮은 실력을 보여주곤 한다. 게다가 호러 게임 역시 잘 못하며, 주로 괴물이나 좀비를 때려잡는 게임보다는 귀신이나 처치 곤란한 적에게 쫓기고, 점프 스케어까지 있는 게임을 훨씬 더 무서워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마, 아웃라스트, 레지던트이블7과 같은 굵직굵직한 수작들은 Esc연타나 계속 죽어나가다 어떻게든 해법을 찾아 어찌어찌 엔딩을 본다.


아무리 스트리머라는 직업 특성상 시청자들 현황을 살피려고 채팅창까지 봐야 한다지만 외국 게임을 할 때, 자막 읽는 속도가 느린 데다 스쳐 지나가는 복선이나 잘 보이지 않는 단서나 통로, 유용한 기술의 존재 등을 무심코 흘러넘기거나 잊어먹고는 이후 내용 파악이나 진행에 곤란을 겪기도 한다. 여기에 기적의 인지 능력까지 겹쳐 중증 길치 플레이를 보여주기도 한다. 물론 네비게이션(과 유도) 시스템이 잘 갖추어진 게임들에선 표식이나 안내해 주는 대로 따라가면 되니 크게 두드러지지 않지만 그런게 불친절하거나 없는 게임들에선 방금 학습해 놓고서도 엉뚱한 짓을 계속하거나 방금 지나온 곳을 수차례나 또 가는 등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어금니와 복장이 갈리게 만들기도 한다. 2018년에 출시한 스파이더맨 같은 경우도 주위를 잘 못 살펴봐서 잠입 미션에서 잘 들켰고, 이 게임에서 제일 중요한 키워드가 작중 초반에 나왔음에도 그게 뭐지?라고 하는 반응을 보여서 지켜보는 사람들을 답답하게 만들기도.


차량을 운행하거나 할 수 있는 게임에서 운전을 겁나게 못한다. 졸음운전 상태도 아니고 대체 뭘 어떻게 하면 저걸 저기다 박는 건가 싶을 정도로 희한하게 들이박으며, 이 때문에 미션 실패를 하는 경우도 잦다. 이 때문에 GTA 플레이 중에는 아예 상단에다가 이 사람은 면허가 취소되었습니다, 고양이가 운전 중이라는 문구를 박아넣고 플레이했을 정도. 이는 말을 타고 다니는 레드 데드 리뎀션 2 때에도 마찬가지라 다른데 신경쓰느라 말을 타고 일행과 동행 혹은 전력질주 중 나무나 바위에 정면으로 돌진하거나(...) 절벽 밑으로 뛰어내리는 과격한 플레이로 말미암아 '(이렇게 말을 계속 혹사시킬 바에야) 차라리 죽여줘' '과몰입 방지턱'이라는 밈까지 생길 정도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