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인 출신 유튜버 - 이근|李根 |Ken Rhee

군인 출신 유튜버 - 이근|李根 |Ken Rhee

 

출생
1984년 3월 22일 (40세)
국적
대한민국
학력
버지니아 군사대학 (현대언어문학 / 학사)
임관
해군사관후보생 (102기)
복무
대한민국 해군
2007년 ~ 2014년
최종 계급
대위 (대한민국 해군)
근무
문무대왕함
해군 특수전전단
참전
항구적 자유 작전 - 아프리카의 뿔
(2022)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상훈
우크라이나 국방정보훈장
재판 현황
1심
징역 1년 6개월 및 집행유예 3년, 80시간의 사회봉사 및 40시간 준법운전강의 수강 명령.


군인 출신 유튜버로, ROKSEAL의 설립자 겸 대표이사다.


1984년 3월 22일, 대한민국에서 태어나 생후 1개월, 교수인 아버지를 따라 외국으로 나갔으며 3살 때 미국으로 이민했다. 뉴욕 퀸스의 프레쉬 메도우(Fresh Meadows)에서 자랐다. 백인이 대부분인 초등학교를 다니며 인종차별을 당했고, 강한 사람이 되고 싶어 이런 저런 자료를 찾아보던 중 네이비 씰을 다룬 책을 읽고 매료되었다고 한다. 처음에는 영화 탑건에 나온 항공모함과 해군 제복이 너무 멋있어서 군인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이후 영화 ‘Navy Seals’를 보고 본격적으로 네이비 씰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고 한다. 서점에 가서 시중에 나와있는 네이비 씰 관련 서적은 모조리 다 찾아보았다고. 특히 인상 깊게 읽었던 책은 SEAL Team Six(네이비 씰 제6팀)의 창설자이자 지휘관이었던 리처드 마친코가 쓴 “Rogue Warrior”라는 책이라고 한다. 이때부터 네이비 씰과 군인을 꿈꾸기 시작했다고.

2000년, 뉴욕에서 LA로 이사를 갔다고 한다. 6살 때부터 수영을 배웠고, 고등학교 시절에는 선수 생활을 하며 지역 대회에서 우승하기도 했다. 한때는 전미 16위권 내에 든 적도 있다고 한다. 또한 고등학교 시절 주니어 ROTC(JROTC) 생활을 하며 작전과장을 맡기도 했다고.

어릴적 꿈이었던 네이비 씰 장교가 되기 위해 미국 해군사관학교에 지원했지만 외국 국적이었기 때문에 낙방했다. 그때 처음으로 자신이 미국 국적자가 아님을 알았다고 한다. 아주 어릴 때부터 미국에서 자랐으므로 자연스럽게 자신을 미국인이라 여기고 살아오다가, 이때 자신이 지금까지 미국에서 외국인으로 체류했다는 걸 처음 알게 되었다고 한다. 한번도 해외 여행을 간 적이 없어서 여권을 만들어 본 경험도 없었다고 한다. 참고로 라디오 스타에서 밝히길 미국은 주민등록증 제도가 없기 때문에 신분을 증명할 이유와 기회도 딱히 없었다고 한다.

2002년, 외국인 학생도 입학할 수 있는 버지니아 군사대학에 입학했다. 대학 시절 수영부 활동을 했으며 마이클 펠프스와 경기를 치른 적도 있다고 한다. 학부 전공과 부전공은 현대언어문학과 국제정치학이다. 이근의 전공은 교환학생 유학이 필수 과정이었기에 모로코로 어학연수를 다녀왔고, 한국에서 교환학생으로 생활했다. 이때 한국을 선택한 이유는 '한국 군인이 되기 전에 미리 한국을 알고, 준비하는 시간을 갖고 싶어서'였다고 한다. 2005년 고려대학교 교환학생 시절,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많이 배웠고, 검도 동아리에도 가입하고 친구와 술도 마시는 등 자신의 대학 생활 가운데 가장 즐거웠던 기간이었다고 회상했다. 버지니아 군사대학은 사관학교이기 때문에 생활에 제약이 많았다고 한다. 고려대학교에서 교환학생으로 생활하며 처음으로 일반 대학교를 다니는 느낌을 받았다고 한다.

2006년, 버지니아 군사대학을 졸업했으며 약 23년간의 미국 생활을 마치고 가족과 함께 한국으로 역이민하여 정착했다.

2023년 9월, 수원남부경찰서에 총포법 위반 사건 조사를 받으러 무면허 상태로 차를 몰고 갔다가, 어이없게 순찰차 전용 주차 공간에 차를 세우는 바람에 이를 본 경찰공무원이 차량을 조회하여 소지자가 운전면허가 박탈된 것을 확인, 그곳에서 입건되었다. 이근은 과거 오토바이 뺑소니 사건으로 면허 정지 상태였으며, 현재로 집행유예 상태인 만큼 이 일로 형사 처벌을 받을 경우 이에 대한 처벌도 피할 수 없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