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오 초대 황제태조 대황제 | 太祖 大皇帝 - 손권

손오 초대 황제태조 대황제 | 太祖 大皇帝 - 손권

 

 

출생
182년 12월 22일
후한 양주 오군 부춘현
(現 저장성 항저우시 푸양구)
즉위
229년 5월 17일
조위 형주 무창군 무창현 남교
(現 후베이성 어저우시)
사망
252년 5월 21일 (향년 69세)
손오 양주 단양군 건업
(現 장쑤성 난징시)
능묘
장릉(蔣陵)
재임기간
후한의 장군
200년 ~ 220년
재위기간
후한의 남창후
219년 12월~ 221년 11월
조위의 오왕
221년 11월 ~ 229년 5월 14일
손오의 황제
229년 5월 17일 ~ 252년 5월 21일
본관
부춘 손씨

권(權)
부모
부황 시조 무열제
모후 무열황후
형제자매
5남 3녀 중 차남
배우자
정실 사부인, 서부인, 보황후, 반황후
후궁 대의황후, 경회황후 등
자녀
7남 4녀
신장
180cm

중모(仲謀)
종교
불교
작호
남창후(南昌侯) → 오왕(吳王)
묘호
태조(太祖)
시호
대황제(大皇帝)
연호
황무(黃武, 222년 ~ 229년)
황룡(黃龍, 229년 ~ 232년)
가화(嘉禾, 232년 ~ 238년)
적오(赤烏, 238년 ~ 251년)
태원(太元, 251년 ~ 252년)
신봉(神鳳, 252년 ~ 252년)


중국 삼국시대 삼국의 하나인 손오의 창업군주. 손견의 차남이자 손책의 동생으로, 자는 중모(仲謀)다.

삼국시대에 벌어진 거의 대부분의 사건이 일어날 때 생존하였던 군주로, 손권이 죽은 지 불과 11년 후 촉한이 멸망하면서 삼국 체제가 무너졌고, 28년 후 그가 세운 오가 멸망하면서 삼국이 통일되었다. 더군다나 관도대전 와중인 200년 5월부터 오의 지배자가 되었으니 자그마치 반세기 가량을 지도자로 군림한 셈이다. 덕분에 생몰년 하나만 따지면 가장 삼국지의 주인공에 부합하는 인물이지만, 말년에 여러가지 실책을 저질렀기에 손권을 삼국시대의 진주인공으로 생각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그래서인지 안 그래도 비중이 가장 낮은데 인기도 더욱 없다. 여러 창작물에서도, 독자들의 인식으로도 유비, 조조와 다르게 손권은 어디까지나 서브 주인공 자리를 차지하며 전체적인 삼국지 팬덤의 여론도 손권에게 취급이 박한 편이다. 게다가 아버지와 형이 요절한 바람에 손권의 비중 부족은 삼국지에서 오의 비중이 위와 촉보다 현저하게 적은 문제를 낳는다. 다만 저지른 실책과 별개로 조조, 유비와 더불어 천하의 한 축을 차지했던 삼국시대의 군주였던만큼 손권이 강남에서 이룬 업적 자체는 상당하다. 그는 재위 시절에 안휘와 호남을 비롯한 각 지방의 산월 소수 민족과 그 밖의 이민족들을 토벌하고 대만과 해남도 방면에 원정군을 보냈으며, 동연과 접촉을 시도하는 등 국내 • 외 경영에 노력한 군주였다. 또한 손권은 후반에 촉나라와 동맹을 맺되 위나라와 촉나라의 싸움에 웬만하면 참가하지 않으려 했고, 덕분에 오나라는 그의 재위 시절 삼국 가운데 가장 안정적인 사회를 유지했다.

하지만 앞서 언급했던 말년의 큰 실책들과 비중 탓에 조조 이상으로 호불호가 심하게 갈리는 인물이기도 하다.

大는 시호로서는 안 쓰이는 글자고, 흔히 대황제라고 하면 시호가 아니라 단순히 황제를 더 높여 부르는 보통명사에 불과하기 때문에, 이 시호는 유교적 예법을 철저히 따졌을 때 제대로 지은 시호라고 보기 힘들다. 그래서 '대황제'라는 시호는 후대에 오나라가 기본적인 예절도 모르는 촌동네라고 비난당하는 이유 중 하나가 되었다.

실제로 삼국지의 저자 진수는 위나라를 정통으로 보아 조조를 무제(武帝), 조비를 문제(文帝), 조예를 명제(明帝) 등으로 호칭했고, 자기가 한때 섬겼던 촉한은 유비, 유선을 각각 선주(先主), 후주(後主)로 어느 정도 권위있게 존중해서 표현했다.

반면 오나라의 경우 손권은 오주(吳主)전, 이후의 황제들은 삼사주전으로 일괄처리했고, 이전의 손견, 손책도 추숭된 시호를 부르지 않고 다 생전 관직인 '파로토역'으로 전을 처리한 걸로 봐선 아무래도 손권만 특별 대우를 받은 듯 싶다.

그러나 막상 내용으로 들어가면 촉서 선주전에서는 "선주의 성은 유, 휘는 비, 자는 현덕이다."라고 소개하고 유비를 계속 선주라고 부르는 반면, 오주전(손권전)은 그냥 다짜고짜 "손권은 자가 중모이다."로 시작한 이후 그냥 계속 손권이라고 부르고 있다.

적벽가에는 손권의 풍모를 벽안자염(碧眼紫髥)이라고 묘사하는데, 그의 눈이 푸른빛이었다는 것은 연의의 창작이며 자색수염은 헌제춘추의 기록이다. 참고로 중국 고서에서 눈이 푸르다(碧眼)고 하는 것은 눈동자가 아니라 잡티가 없고 붉거나 누런기가 없이 깨끗한 흰자위를 푸른빛이 돈다고 빗대 표현하는 것이다. 자색 역시 붉은색을 뜻하는 표현. 인간에게 보라색 털은 불가능하다. 한문에서는 진한 흑발을 녹발, 햇볕에 비추면 색이 붉게 비춰보이는 옅은 흑발을 자색이라고 빗댓다. 벽안자염이란 표현은 풍채가 당당한 사람의 모습을 표현한 말로 이해해야한다.

태평어람에 나오는 원희지(袁希之)의 <한표전(漢表傳)> 기록에 따르면 손견이 하비승일 때 손권이 태어났는데 턱은 네모나고 입이 크고 눈빛이 반짝반짝해서 손견이 기이하게 여기고 귀한 상이라 했다고 한다. 그 외에 상체는 길고 하체는 짦았다는 <헌제춘추>의 기록과 턱은 네모나고 입은 크고 눈의 총기가 남달랐다는 <강표전>의 기록이 남아있다. 손권의 풍모를 두고 설화나 연의에서 '벽안'을 강조하며 눈빛의 기이함을 강조한 것은 이런 손권의 눈빛이 남다르게 빛나고 총기가 있어 기이하다는 기록에서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건강실록에서 인용한 강표전에 묘사된 손권의 외모는 넓은 이마를 가졌다고 쓰여 있다. 그의 아버지인 손견의 미추에 대한 자세한 묘사는 없으나, 그의 외모는 평범하지 않았다고 한다. 이로 미루어 보아 손권의 생김새는 이국적인 모습이었을 것이라고 추측할 여지가 있다. 형 손책은 특이한 외모에 대한 언급은 없고 대단한 미남이라고만 기록되어 있는데, 이는 그의 어머니 쪽의 영향이 컸을지도 모른다. 그 외 후대 인물 환온의 평가 중에서는 환온의 눈은 자주빛 석릉(石棱, 자수정의 모서리) 같고, 수염은 고슴도치의 털이 빳빳하게 선 듯하며 어렸을적부터 기골이 남달라 사마의와 손권의 풍모와 비견된다는 기록이 있는데 사마의도 꽤나 풍채가 좋은 인물이었기에 손권 역시 남자답고 풍채가 좋은 인물이었다고 볼 여지가 있다. 손권이 기이한 눈빛을 가진것과 똑같이 환온의 눈빛이 기이하다는 표현도 닮은 면이 있는데 손권이나 환온이나 후대 사람의 기록에 남을 만큼 눈빛이 대단히 특이한 인물이었던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