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 문가영 | 文佳煐 | Mun Kayoung

배우 - 문가영 | 文佳煐 | Mun Kayoung

출생
1996년 7월 10일 (27세)
독일 바덴뷔르템베르크 주 카를스루에
국적
대한민국
본관
남평 문씨 (南平 文氏)
신체
169cm|47kg|A형|240mm
가족
부모님, 언니
반려견 팡이, 티케, 헬라
학력
서울한남초등학교 (졸업)
보성여자중학교 (졸업)
풍문여자고등학교 (졸업)
성균관대학교 예술대학 (연기예술학 / 재학)
종교
개신교 (침례회)
소속사
무소속
데뷔
2006년 영화 '스승의 은혜'
(데뷔일로부터 +6529일, 17주년)
MBTI
INTJ
별명
문가, 버스 요정, 뭉, 뿅아리


물리학자인 아버지와 음악가인 어머니가 독일 유학 중 만나 결혼을 하였고, 독일에서 태어나 살다가 초등학교 3학년에 가족들과 함께 한국으로 귀국하여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남동에서 자랐다. 그 덕에 한국어, 영어, 독일어 3개 국어를 구사한다. 본인이 생각하기에는 셋 다 수준이 높지 않아 0개 국어라고 주장한다.

더불어 연기를 시작하게 된 것은 아주 우연한 계기였는데, 삼촌들이 광고 모델을 모집한다는 회사에 자신의 사진을 접수했는데, 이때 광고 모델로 발탁되면서 연기자의 길을 걷게 되었다.

2018년 7월 3일 SM C&C에서 키이스트로 이적했다는 기사가 나왔다. 키이스트는 SM엔터테인먼트가 지난 3월 전격 인수해 SM엔터테인먼트 그룹으로 통합되면서 관계사인 키이스트로 이관, 전략적인 배우 매니지먼트를 이어나간다고 밝혔었다.


2020년 3월, MBC 드라마 그 남자의 기억법에서 차세대 라이징 스타 여하진 역으로 출연했다. 그 남자의 기억법은 과잉기억증후군으로 1년 365일 8760시간을 모조리 기억하는 앵커 이정훈과 열정을 다해 사는 라이징 스타 여하진의 상처 극복 로맨스 드라마다.

이후 2020년 12월 tvN 드라마 여신강림에 출연했다. 동명의 웹툰을 원작으로 한 작품이며, 문가영은 외모 빼고는 모든 면에서 밝고 긍정적인 고등학생 임주경 역을 맡았다. 이 드라마는 국내는 물론 해외 팬들의 큰 사랑을 받았다.


2024년 2월 24일(현지 시간) 이탈리아 밀라노 패션위크에서 열린 '돌체앤가바나쇼'에 글로벌 앰버서더로서 참석하였는데 이날 입은 과감하고 파격적인 란제리 시스룩 의상이 크게 화제가 되었다. 요즘 유행하고 있는 언더붑과 '팬츠리스'가 가미된 의상이어서 더욱 눈길을 끌었다. 다만 '당당하고 멋지다'라는 긍정적인 반응과 '과도한 노출'이라는 부정적인 반응이 공존한다.